의외로 자동차의 안전에 꼭 필요한 생각도 못한 필수품
사람들이 자동차의 안전에 대해 생각할 때, 가장 먼저 기본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어떤 제품들이 있을까?
가장 기본적으로는 브레이크와 자동차 엔진 구동부 등을 생각할 것이다.
정상적으로 멈추고 정상적으로 출발할 수 있는 기능이 적절한 순간에 나의 의지대로 작동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한가지 더 생각해 보아야 할 점이 있으니, 그것은 당신의 시야 확보다.
자동차를 운전할 때 가장 무서웠던 기억 중에 하나는 쏟아지는 비나, 갑작스러운 터널 진입이나 진출로 인하여,
정상적인 시야를 확보하기 어려웠을 때가 얼마나 무서운 일이었는가?
그러므로, 나는 당신에게 올바른 시야 확보를 위해 3가지 준비물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첫번째로, 자동차의 전조등이다.
자동차가 전조등이 깜박이거나,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지는 않은가?
정상적으로 당신의 시야 확보를 위해 안개등과 전조등이 정상적으로 들어오고 있는지, 밝기는 충분한지를 확인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야간 운행을 해야할 때, 낮에는 확인할 수 없었던 전조등의 미약한 기능으로 인해, 어둠 속에서 서행운전을 해야 되는 아찔한 상황을 맞이할 것이다.
두번째로, 선글라스다. 특히 해가 뜨거나 질 때, 또는 겨울철 강력한 태양의 직사광선으로 인해서 눈이 명순응이 될데로 되었다가, 갑작스레 터널로 진입할 때, 제대로 시야가 확보되지 않는 경험을 했을 것이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서 편광 선글라스를 차에 비치해 둠으로써, 적절한 주변 명도 변화에 대해 적절히 대처할 수 있다.
그렇지 않다면, 선탠을 통해, 차량으로 들어오는 태양광 입사량을 조절하는 방법 또한 고려할 만하다.
아무리 차에 대한 애정이 식어가는 상황이라 해도, 반드시 필요한 최소한의 투자는 해야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
세번째로, 에어컨 가스다. 물론, 에어컨 가스가 안전에 연관이 있다고 하니, 매우 이상한 소리처럼 들릴 것이다.
그러나, 장마철이나 비가 올 때, 차량 내부는 체온으로 열기가 올라오고, 외부는 빗방울로 인해 식어가는 경우,
차량 내부에는 그 온도차로 인해 성애가 발생하게 된다. 그러나, 운전하고 있는 동안에 이를 해결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에어컨을 활용해 자동차 전면부 유리의 내부와 외부 온도를 일치시켜 줌으로써, 시야를 확보하는 방법이 가장 최소한의 노력으로 가장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방법이다.
이상으로, 운전자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한 의외의 준비물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다.
혹시나, 안전 운전을 위해서, 당신이 놓치고 있는 부분이 있지는 않은가?
기본적으로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한 사안이 무엇인지, 혹시나 귀찮다고 정비를 하지 않고 있는 부분은 없는지 다시한번 살펴보고, 안전하게 운전하는 습관을 가질 수 있기를 기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