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or's report

경제적 자유를 위한 5가지 공부법

창업가 2023. 6. 11. 23:26

역행자에서 나왔던 책의 일부 내용을 여기에 공유하고자 한다.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서 해야 하는 일과, 내가 겪고 있는 일에 대해서 공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1. 정체성 변화

무엇보다, 자기 자신의 정체성을 단순히 회사를 다니는 회사원으로 규정을 지어서는 아니된다.

나같은 경우는 무엇보다, 장교 출신으로서, 소령 진급을 하지 못하고 대위로 명퇴해야 되는 운명이 확정된 상황이었다.

때문에, 나는 여기서 나의 운명을 한단계 더 발전시키기 위해서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하게 되었고, 

그래서 시작한 것이 부동산과 주식에 대한 투자를 시작하게 되었다.

원래는 부동산이라는 것은 막연히 무섭고 두려운 것으로만 생각하고 있었으나, 

죽기 아니면 살기라는 생각으로 아파트 투자를 시작하였고, 그 결과 아파트 1채는 익절하고, 

다른 1채는 내년 중반기에 익절 후, 내가 직접 실거주 아파트로 들어갈 수 있게 준비하고 있는 상태가 되었다.

이대로는 살 수 없다,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하다는 절실함은 나의 새로운 정체성을 찾을 수 있게 한 원동력이 되었다.

그러기 위해서는 경재적 자유라는 완곡한 말로 돌려서 표현하지만, 실은 어떻게 하면 돈을 벌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강력한 욕망과 열정을 가짐으로써 새로운 시작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2. 20권의 법칙

무언가 새로운 시작을 하기 위해서는 해당 분야에 대해서 20권 가량의 책을 읽고 시작하면 도움이 된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책을 읽기보다는 막연하게 자신이라면 잘 할 수 있다는 막연한 감정을 가지고 시작하는 일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20권의 책에 해당하는 지식을 쌓으면 그 때부터 스스로가 관련 분야에 대해서는 다른 90% 의 동종 업계보다는 앞서 나가게 된다. 왜냐하면 90% 정도의 사람들은 책을 읽을 생각조차 하지 않고, 관련 분야의 지식을 얻지조차 않은 채로 시작하기 때문이다. 

물론 책을 읽으려면 아무 책이나 읽어서는 안되고, 그 분야의 베스트 셀러고 사람들이 평점을 많이 준 책이면 어떤 책이든 상관 없다고 생각한다. 나는 관련 지식을 얻기 주식과 아파트 투자에 대한 책 20권을 읽고 나는 어떻게 하면 장기적으로 부를 쌓아 올릴 수 있는지에 대한 결과물을 가져가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었다.

 

3. 유튜브 시청

솔직히 유튜브 시청에 대해서는 80%는 쓰레기 정보에 해당하는 강의 뿐이라고 생각하지만, 그 중에서도 보석같은 유튜브는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주식 투자에 관련해서는 냉철 TV를 보고 기본적인 투자방법에 대한 감을 가질 수 있었으며, 부동산 투자에 대해서는 부동산 읽어주는 남자를 통해서 많은 내용을 배우고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최근에는 배당 투자에 대해서는 배당 줍쇼 채널이나 schd 또는 S&P500에 대한 장기투자를 촉구하는, 건강한 유튜브 채널 또한 많아졌기 때문에, 사람들이 스스로 어떻게 공부하면 되는지 새로운 투자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를, 배울 수 있는 많은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되었다. 

 

4. 글쓰기를 통한 초사고 세팅 

원래 글을 읽고 강의를 듣는 것에서 끝내는 것은 자기것이 되지 못하는 법이다. 그러나 그날 느낀 점이나, 강의를 통해 배운 내용에 대해서 자기 나름대로 정의를 내리고, 그에 따라 자기가 행동방침을 어떻게 바꿀 것이다 라고하는 방침을 세웠다면, 그 내용을 이렇게 블로그를 통해 정리해 놓는다면, 나는 더욱 더 역행자, 또는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는 인간에 가까워지는 셈이다. 그러므로, 앞으로 하루에 20분이라도, 단순한 일기라도 좋고, 아니면 영어로 된 글쓰기 연습도 좋다. 또한 새로운 투자 아이디어나 그날 IT에 관련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서, 작성해서 내 스스로도 지식 영역을 넓히고, 다른 사람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공유하는 개념으로 간다고 하면, 나 혼자만의 성장이 아니라, 다양한 사람과의 의견 교류를 통해서 중장기적으로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

 

5. 온라인 학습을 넘어 오프라인 학습으로. 

 온라인 강의, 유튜브 강의를 듣는 것도 좋지만, 오프라인 강의를 통해서 실질적인 자기개발 방법을 배우고 돈을 버는 방법을 배우는 것 또한 큰 도움이 된다. 오프라인 강의를 듣고자 한다면 실질적으로 반나절 또는 하루를 날려야 되지만, 그것을 듣기 위해 모이는 사람과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그 강사와도 연관 점을 만들 수 있다는 부분에서 나는 많은 즐거움을 가질 수 있었다. 더불어 함께 새로운 방향으로 돈을 벌거나, 새로운 기술을 익힘으로써 가치 창출을 하겠다고 유료 강의를 듣는 사람들끼리 서로 토론을 하고 새로운 방법론을 검토하다 보면, 자기 스스로 나약한 실행 능력을 가진 사람일 수록 더욱더 얻을 수 있는 수혜가 크다는 이야기다. 

특히, 나같은 경우는 사이다 경제에서 유료 강의를 들음으로써, 얻을 수 있는 경제적인 유익이 상당했다. 그것을 통해 부동산 투자 방법이나, 주식 투자 방법, 거시적인 투자 현상에 대한 개념을 얻을 수 있었고, 내가 가진 자본 범위 내에서 가장 적절한 투자 방법이 무엇인가에 대해 결론을 내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었던 것이다.

 

갭투자를 하더라도, 현재 가장 저평가 되어 있는 와중에 미래 가치가 있는 아파트는 무엇이며, 

지하철과 아파트 가격의 연관성, 그리고 금리와 세금에 대한 관계에 대해서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던 부분이 강의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부분이었다.

 

다른 분들도 이러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스스로의 생각을 바꿀 수 있도록 세팅을 해 보셨으면 싶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