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and AI

나는 어떻게 PMP를 취득했는가? 상편

by 창업가 2023. 5. 1.

나는 2023년 3월 30일부로 PMP를 취득하였다.

PMP 시험 합격을 하면 이렇게 PMP Pass 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실은 PMP를 따는 것은 저렴한 것이 아니다. 나는 한번만에 시험을 합격했지만, 

우선 PMP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PMI에 회원으로 등록을 해야 되고, 

PMP를 취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PMP 연관 교육 46 시간을 교육에 참석해야만 한다.

 

우리나라에서 PMP 연관 교육을 시행하는 곳 중에서 가장 유명한 곳은 라이지움이다. 

나는 늦깍이 IT 회사 취업을 준비하기 위해서, 

늦은 나이임을 감안하여 내가 살 수 있는 필드는 IT 분야의 SI 분야, 

특히 그 중에서도 Project Management를 장기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PMP 자격을 취득하는 것을 올해 1분기의 목표로 삼았다. 

 

이렇게 3월 31일 자격을 취득할 수 있게 된 것에 대해서 나는 진심으로 하나님께 감사드리고 싶은 기분이었다. 

 

왜냐하면, 나는 1차 시험을 취득하기 위해 한화로 70만원(!) 이나 내고 시험을 치루어야 했기 때문이다.

내가 2차 시험을 치를 경우 추가로 35만원을 내고 다시 재시험을 치루어야 했는데, 

살인적인 시험비를 고려했을 때 취업을 위해서 2차 시험을 치루는 것은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내가 PMP 시험을 준비하면서 가장 먼저 등록했던 PMP 교육 자격도 무려 42만원

라이지움 온라인 PMP 교육을 등록하면 기본적으로 42만원을 내고 총 39시간에 해당하는 교육 커리큘럼을 통과해야만 한다.

때문에 내가 PMP를 취득하기 위해 지출한 돈은 가장 기본적인 것만 따져봐도 무려 112만원에 해당했던 것이다. 

 

그리고, 추가로 7만원? 정도 내고 PMP 문제 풀이반을 들었는데, 지금 생각해 보면 PMP 문제 풀이반을 굳이 듣는 것보다는

PMP 덤프 문제를 풀고 그에 대한 공부를 하는 것이 훨씬 성과가 높을 수 있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보다 세부적인 절차는 나중에 추가로 소개해 보도록 하겠다.

 

라이지움 (lyzeum.com) 여기서 나는 PMP 교육을 신청하고, 교재를 수령한 상태에서 교육을 받았다. 

내가 교육을 신청하면 총 3개월 동안 강의를 수강할 수 있으며, 교육을 전체를 수강한 경우, 수강 확인서를 지급 받을 수 있다.

 

확인을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나의 경우 수료증 취득 후 시험을 도전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각 개인이 시험을 보게 되면 어떻게 시험을 준비해야 되는지 어떻게 certification을 받아야 되는지 헷갈리는 부분이 많은데 라이지움에서는 친절하게도, a부터 z까지 어떻게 pmp를 취득할 수 있는지 설명을 해 주었다. 

 

세부적인 부분은 결국 자기가 3년 이상 project management로서 근무한 부분에 대해서 영어로 자기 커리어를 작성해야 하며, 36시간 이상 라이지움에서 교육 수료증을 발급받은 상태에서, 최종적으로 180문제에 대한 4지선다 cbt 시험에서 175점 만점에서 106점 이상을 달성하면 되는 시험으로, 문제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고 있으면, 직장인 기준으로 3달 정도면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 시험을 합격할 경우, 미국 프로젝트 관리 전문가 PMI(Project Management Institute)가 주관하는 공신력 있는 국제 자격증으로, 프로젝트 관리 및 수행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인정이 된다. 

 

물론, 이것만 가지고 프로젝트 매니저로써 바로 일할 수 있다고 믿는 사람은 어디에도 없다.

다만, 기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업무에 적극적으로 일할 의지가 있는 사람이라고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이 되는 자격증이라고 볼 수 있겠다. 

 

때문에, PMO나 PM으로서 커리어를 시작하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이 자격증을 가질 경우 기본적인 임무 수행 능력은 있겠구나, 적어도 말은 통할 수 있겠구나, 정도로 생각할 수 있는 자격증이라고 볼 수 있겠다.

 

나같이 늦깍이 IT 전문가로서 새로운 커리어를 취득하고 싶기 때문에, 기존 다른 엔지니어나 신입이 아닌

SI나 PMO 지원을 할 수 있도록 돌파구가 필요한 경우, 이 자격증이 상당히 유효하다고 생각한다. 

 

아무래도 국제자격증이고 미국 자격증이다 보니, 보통 시험 등록부터가 쉽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시도조차 하지 않는 편이기 때문이다. 

 

나에게 짧은 시간 비교 우위를 줄 수 있는 자격증이라고 생각하여 나는 취득을 했고 관련 PMO로서 새로운 커리어를

시작할 수 있었다.

 

다음에는 어떻게 시험을 준비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내용을 좀 더 추가로 설명하겠다.

반응형